한전 에너지 캐시백 제도를 통해서 매월, 한 달 단위로 현금을 지급받을 수 있는 방식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소득, 지역 무관하고 캐시백이 발생 안될 수도 있겠지만 신청만 해놓고 나도 모르는 사이에 간간히 치킨값정도 나올 수 있으니 꼭 챙겨가시기 바랍니다.
한전 에너지 캐시백 제도를 활용하시면 한달에 한번 생기는 돈으로 치킨이나 피자를 사먹을 수도 있으니 아래에 자세한 방법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차례
에너지 캐시백이란?
에너지 캐시백은 전기 사용량을 줄이면 현금으로 돌려받는 제도입니다. 올해 2023년 6월 7일부터 신청이 시작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일부 시범지역에서 아파트 단위로 신청받아서 진행했었는데 반응이 생각보다 좋아서 작년 7월부터 전국적으로 확대 시행되었습니다.
중복 신청할 수 있나요?
단체로 가입된 아파트 주민도 중복해서 개별로 신청이 가능하고 빌라나 단독주택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절감량 계산은 어떻게 하나요?
에너지 캐시백 제도의 절감량 계산은 과거 2년간 동기간 평균 사용량 - 절감 활동기간 사용량입니다. 즉 올해가 2023년 7월이라면 2021년 2022년 7월의 평균 사용량을 재서 올해 2023년 7월에서 빼어 양수가 나온다면 그에 따라 에너지 캐시백을 지급합니다.
감축 시 요금
- 5~10% 감축 시 kwh당 30원을 받습니다
- 10~20% 감축 시 kwh당 50원을 받습니다
- 20~30% 감축 시 kwh당 70원을 받습니다.
전월세도 신청 가능한가요?
에너지 캐시백 제도는 전세나 월세로 거주하시는 분들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이사한 지 얼마 안 돼서 2년간의 사용량 데이터가 없다면 과거 1년간 사용한 것으로 계산하고 설사 1년이 되지 않았더라도 전 거주자의 사용량이 자동으로 계산돼서 마찬가지로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지급방식은 어떻게 되나요?
지급방식은 현금이나 전기요금 청구서, 기부 3개의 선택지에서 고르실 수 있습니다.
- 전기요금 청구서(혹은 관리비 청구서)에서 납부처리
- 현금 지급(한국전력과 계좌이체약정 필요함)
- 기부
홈페이지 가입해야 하나요?
에너지 캐시백 제도를 이용하시려면 한전 엔터 에너지마켓플레이스 홈페이지에서 하셔야 하는데요.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신청을 하실 수는 있으십니다. 다만 이후에 에너지절감량이나 캐시백 금액을 조회할 때, 환급받을 때 전기요금에서 차감받을지 현금으로 받을지 기부할지 선택할 때 회원가입 해놓으시면 조금 더 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으십니다.
컴퓨터로 신청 가능한가요?
컴퓨터와 스마트폰에서 모두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컴퓨터에서는 한전 에너지마켓플레이스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메인화면 상단의 에너지효율화탭에서 에너지캐시백으로 들어가시면 되시고 스마트폰에서는 우측 상단 메뉴에서 에너지효율화탭에 들어가셔서 에너지캐시백에 참여신청 또는 사업신청 클릭하시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장점
에너지 캐시백 작년에는 절약하면 1 kwh당 30원으로 계산해 줬지만 이제부터는 절감률에 따라서 1 kwh당 100원까지 캐시백을 해준다고 합니다. 에너지도 절약하고 현금으로 환급도 받는 좋은 제도입니다. 대부분 가정에서 일일이 전기 사용량을 체크하면서 작년달과 비교하면서 사용하지는 않기 때문에 여행을 떠나서 집을 오래 비운다거나 낮에 어디 가서 집을 비운다거나 효율이 좋은 전자가전을 구매해서 전기사용량이 줄어드는 경우에는 생각지 못한 현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 방법
한전 에너지캐시백 신청 방법은 기본적인 개인정보를 입력하고 전기요금 고지서에 있는 고객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만약 고객번호를 모르시면 주소를 입력해서 조회해 보실 수 있으십니다. 추가로 아파트 단지별로 신청하시면 최대 400만 원까지 캐시백을 지급하는 제도도 진행하고 있으니까 관리사무소에서 단체 가입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전기에너지 절약 방법
- 전력피크 시간대 피해서 사용하기
- 전자제품 안 쓰는 코드 뽑기
- 전자제품 최대 전력, 고화력으로 쓰지 않기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