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금담보대출은 예적금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청년희망적금을 사용하는 방법 외에 주택청약종합저축을 가입하는 방법으로도 담보대출을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적금담보대출은 중도상환해약금이 없고 예적금 잔액의 100% 한도 내에서 최대 이억원까지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차례
적금담보대출 받는법
신한은행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타은행도 방법은 비슷하니 보고 따라하셔도 됩니다.
- 신한 SOL 어플로 들어가 우측 하단 전체메뉴를 클릭합니다.
- 조회/관리,이체,공과금,상품가입 밑에 상품관리탭이 있습니다. 상품관리중에 예적금/청약 메뉴를 클릭합니다.
- 전체계좌중에 청년희망적금 계좌관리를 눌러줍니다.
- 청년희망적금 기본정보가 나올것입니다. 아래쪽으로 내려줍시다.
- 아래쪽으로 내려주면 관련서비스에 예금담보대출이라고 보입니다.
- 청년희망적금을 담보로 예금담보대출을 받는 방법은 일시대출, 마이너스 한도 통장 이렇게 있습니다.
여기까지 왔으면 일시대출로 받을 것인지 마이너스 통장으로 대출받을것인지 선택하고 보이스피싱을 방지하는 것하고 으레하는 어떤 용도로 대출을 받을 것인지 선택하고 상품설명서를 읽으신 후 확인을 해주시면 대출신청금액을 입려해주시면됩니다.
장점
낮은 금리
적금담보대출의 가장 큰 장점은 대출금리를 아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은행에 따라 다르지만 가입된 적금상품이 적용하는 금리에 1%대를 더해서 금리를 붙이기 때문에 보다 싼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연 2.2%짜리 적금을 담보로 한다면 적금담보대출 금리는 3.2%입니다.
신용등급 영향 적음
적금담보대출은 신용대출에 비해서 신용등급에 주는 영향이 미미하는 편입니다. 따라서 적금담보대출을 받는다 하더라도 신용대출이나 주택담보대출을 받는데 한도에 영향이 거의 없습니다.
왜냐하면 대출한도를 좌우하는 DSR(총체상환능력비율)을 산정할 때 예금담보대출은 원금이 아닌 이자상환액만 반영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적금담보대출은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언제든지 갚고싶을 때 갚을 수 있다는 점과 적금이라는 강력한 담보가 있기 때문에 대출 심사도 간단한 점도 장점입니다.
모바일이나 인터넷뱅킹으로 적금담보대출 신청하는데 1~2분이면 충분합니다.
마이너스 대출 가능
적금담보대출은 마이너스 통장방식으로도 대출받을 수 있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마이너스 통장방식으로 대출을 받는다면 필요할 때만 돈을 뽑아쓰면 이자를 아낄수 있습니다.
적금담보대출 상환 방법
- 일시대출을 받으셨다면 매월 대출이자를 납부하고 원금은 대출 만기일에 일시상환합니다.
- 마이너스 통장방식으로 대출을 받으였다면 약정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사용하되 사용한 만큼 매월 이자를 납부하며 원금은 만기일까지 상환하시면 됩니다.
대출한도
적금담보대출의 적금한도는 은행에 따라 다르지만 95%~100%라고 보시면 됩니다. 여기서 비대면으로 대출하실 때는 최대 한도 2억원이고 2억원 초과 대출을 받으시고 싶이신 분들은 영업점을 직접 방문하셔야 합니다.